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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design/회고・학습일지

[TIL] 0711 학습일지

지난주 진행한 팀프로젝트를 통해 유저리서치를 수차례, 다방면으로 진행했다.

 

그런데 유저 리서치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진행한 것은 아니었다. 

오늘(7/11)은 유저리서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저 리서치란?

-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이다. 

이는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 유저 리서치는 조직 내의 유저 이해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 유저의 행동과 동기 파악 / 새로운 문제 발견 / 의사결정의 근거 마련 / 사전에 문제 발견 & 수정 비용 절감

 

 

유저 리서치 종류와 목적 

유저 리서치 종류_닐슨 노먼 그룹의 What-Why 프레임워크

 

유저 리서치 목적에 따른 분류

- 정성적 리서치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왜(Why)'에 대한 심층적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등 

 

- 정량적 리서치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태이터를 분석하여 '무엇(What)'과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 

: 설문조사, A/B테스트, 애널리틱스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

심층 인터뷰 질문지 예시 이미지

 

 

대표적 정성적 리서치 툴

 

 

Customer Insights Hub — Dovetail

The flexible Customer Insights Hub for teams and businesses that get you from data to insights fast, no matter the research method.

dovetail.com

 

 

Supercharge your UX research analysis with Condens

Make storing, analyzing and sharing all UX research data easier, faster and more enjoyable.

condens.io

 

 

Synthesis Platform for User Research | Notably

Get research insights, fast. Notably is an all-in-one research platform to help researchers make meaning out of mess faster with AI.

www.notably.ai

 

 

 

 

 

정량적 리서치

- A/B 테스트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동시에 보여주며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

 

 

유의사항 

  • 동일 기간에 진행
  • 2개 이상의 실험군으로도 동시에 진행될 수 있음.
  • 하나의 변인에 대해서만 테스트를 진행해야 함.
  • 충분한 모수가 확보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테스트 기간을 설정해야 함.
  • 기본적인 성공 지표와 함께 가드레일 지표를 함께 설정하여 모니터링 하는 것을 권장  

 * 가드레일 지표 

조직 전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 혹은 해당 실험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 

 

 

A/B 테스트 시 쓰는 태표적인 툴 

 

VWO | Digital Experience Optimization

VWO is the market-leading digital experience optimization solution that fast-growing companies use for experimentation &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vwo.com

 

 

A/B 테스트 (A/B Testing) | 가장 효율적인 서비스 최적화 방법 | 핵클

A/B 테스트는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비교하여 사용자의 반응을 평가하고, 가장 효과적인 버전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실험 방법입니다. 실험군(B)과 대조군(A)으로 나누어, 사용자를 분배하여, 어

hackle.io

 

 

AB180 | 프로덕트 분석 & 인텔리전스, 앰플리튜드

앰플리튜드는 사용자를 수많은 코호트로 쪼개고, 다양한 차트를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프로덕트 분석 솔루션입니다.

www.ab180.co

-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애널리스틱4로 통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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