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진행한 팀프로젝트를 통해 유저리서치를 수차례, 다방면으로 진행했다.
그런데 유저 리서치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고 진행한 것은 아니었다.
오늘(7/11)은 유저리서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저 리서치란?
-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이다.
이는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 유저 리서치는 조직 내의 유저 이해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 유저의 행동과 동기 파악 / 새로운 문제 발견 / 의사결정의 근거 마련 / 사전에 문제 발견 & 수정 비용 절감
유저 리서치 종류와 목적
유저 리서치 목적에 따른 분류
- 정성적 리서치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왜(Why)'에 대한 심층적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등
- 정량적 리서치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태이터를 분석하여 '무엇(What)'과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
: 설문조사, A/B테스트, 애널리틱스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
대표적 정성적 리서치 툴
정량적 리서치
- A/B 테스트
하나의 웹 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유저에게 동시에 보여주며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
유의사항
- 동일 기간에 진행
- 2개 이상의 실험군으로도 동시에 진행될 수 있음.
- 하나의 변인에 대해서만 테스트를 진행해야 함.
- 충분한 모수가 확보되는 기간을 고려하여 테스트 기간을 설정해야 함.
- 기본적인 성공 지표와 함께 가드레일 지표를 함께 설정하여 모니터링 하는 것을 권장
* 가드레일 지표
조직 전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 혹은 해당 실험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
A/B 테스트 시 쓰는 태표적인 툴
-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애널리스틱4로 통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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