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3 단계를 진행했다.
- 2단계. 서비스 리서치 및 선정한 서비스와 관련된 레퍼런스 조사 - 3사 분석
- 3단계. 2step서 조사한 레퍼런스 기반으로 서비스 핵심 기능 UI 분석
- 4단계. 디자인씽킹프로세스 진행 (맛보기)
리서치 자료를 취합 및 정리하고
주요경쟁사의 장단점, 시장상황, 서비스의 방향성 등 레퍼런스를 분석한 다음
어디에서 이탈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지 사용자의 관점에서 알아보기 위해
서비스 화면과 그안의 기능들을 뜯어보고 다른 업체와 비교 분석했다.
또,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알아보고자 했다.
오늘도 역시 튜터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굉장한 인사이트가 됐다 💡
① 경쟁 업체를 비교할 때는 '알라딘'의 주요 기능과 플로우를 위주로 해야 할 것!
주요 기능은 '책 탐색' 후 '최종 구매'까지 이어지는 것이니 이 과정에서의 플로우를 집중적으로 비교분석 해야 한다.
-> 구체적으로 탐색 - 장바구니 - 결제 플로우를 화면을 캡쳐해서 다 펼쳐보기. 다른 업체에서는 어떻게 펼쳐가는지 분석!
② 또, 일반적인 도메인이기 때문에 리서치를 근거로 주요 사용자를 특정할 때 어린이 혹은 어린이를 둔 부모 등 특정그룹에 포커싱을 두어 너무 좁히게 되면 오히려 좋지않다고 하셨다. (먼저, 도메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보편적인 그룹으로 이해해야 한다.
③ 장바구니를 담는 방법을 비교하던 중 '알라딘이 복잡해요'라고 하면 안된다❌ 스크롤은 얼마나, 페이지를 몇번 클릭해야 해서 복잡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져야 한다. 또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복잡하다고 다 덜어내면 안된다 이를 심플화해서 사용자 경험에는 안복잡하도록 느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복잡한 것을 해결해주는 것과 복잡하게 느껴지는 것을 해결하는 것은 다르다. (🔥🔥엄청난 통찰이다..)
이 피드백을 기점으로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해보기로 했다.
(이때, 어떤 문제를 중점으로 솔루션 도출할 것인지 우선순위 파악이 중요! -> 핵심기능이 뭔지 파악)
화면별 줌-인 분석 (어떤 구조로 이루어졌는지 주요 업체 뜯어보면서 확인)
알라딘에서 발견한 문제점.. 그리고 다른 서비스에서는 어떻게 개선돼있는지 좋은사례를 정리했다.
디테일하게 기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분석했다.
아무튼 오늘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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