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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design/회고・학습일지

[TIL]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디자인 컨셉 구축법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컨셉 구축법 

 

1단계. 브랜드 보이스 설정하기 

 

브랜드 보이스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일관된 메세지와 톤'을 의미한다. 

 

제품의 브랜드 보이스 키워드 고려사항 

- 타겟 사용자에게 적합한가? (예: 2-30대 사용자가 주된 사용자라면 이들에게 적합한가)

- 시장 경쟁력이 있는 보이스는 무엇인가? (예: 저가 커피 브랜드 color : 노란색 -> 메가커피, 빽다방, 컴포즈) 

- 시장 변화와 타겟 사용자의 니즈에 적용할 수 있는가? (시장은 되게 빠르게 변한다. 한철 유행만을 따라가는 것은 🙅‍♀️)

 

 

 

2단계. 톤앤매너 무드보드 만들기 

 

무드보드를 만드는 이유는, 

시각적으로 구체화 하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단계 프로세스이다. 

 

제작 시 중요한 것!

- 최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비주얼 요소를 고려해볼 것. 

--> 컬러, 타이포그래피, 아이콘스타일 등.

 

 

 

3단계. UI스타일 가이드(에 대해 간략히 알아봄)

 

UI스타일 가이드를 만드는 이유는,

일관적인 톤앤매너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UI 가이드화이다. 

 

-> Color, Typography, 아이콘 스타일 선정 시,

'그냥' 고르면 안되고, 적어도 나만의 이유를 구조화하여 갖고 있어야 한다. 

그 연습을 쭉쭉 해 나갈 것!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서는

① 무엇이 유니크하고 일관된 톤앤매너를 만드는지 생각하고, 

② 언어 <-> 비주얼로 전환하는 연습 하기 (선정한 키워드를 어떻게 표현하지?)

예를 들어, 키워드로 '캐주얼함'을 꼽았다면 <-> 이를 어떻게 비주얼적으로 표현할 것인가 연구해야 함. 

 

-->  브랜드 보이스랑 무드보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레퍼런스를 많이 찾아보기

이때, (레퍼런스 참고 시 Tip!) 기존의 사용자를 만족할 수 있는 시중의 키워드 '하나' 가져오고 + 그 안에서도 나(서비스)만의 유니크한 키워드를 하나 찾아보기. 

 

 

이 모든 것을 하는 이유는,  컨셉구상 잘 해야하기 위함이다. 방법론과 형식에 치우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