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아이덴티티 컨셉 구축법
1단계. 브랜드 보이스 설정하기
브랜드 보이스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일관된 메세지와 톤'을 의미한다.
제품의 브랜드 보이스 키워드 고려사항
- 타겟 사용자에게 적합한가? (예: 2-30대 사용자가 주된 사용자라면 이들에게 적합한가)
- 시장 경쟁력이 있는 보이스는 무엇인가? (예: 저가 커피 브랜드 color : 노란색 -> 메가커피, 빽다방, 컴포즈)
- 시장 변화와 타겟 사용자의 니즈에 적용할 수 있는가? (시장은 되게 빠르게 변한다. 한철 유행만을 따라가는 것은 🙅♀️)
2단계. 톤앤매너 무드보드 만들기
무드보드를 만드는 이유는,
시각적으로 구체화 하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단계 프로세스이다.
제작 시 중요한 것!
- 최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비주얼 요소를 고려해볼 것.
--> 컬러, 타이포그래피, 아이콘스타일 등.
3단계. UI스타일 가이드(에 대해 간략히 알아봄)
UI스타일 가이드를 만드는 이유는,
일관적인 톤앤매너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UI 가이드화이다.
-> Color, Typography, 아이콘 스타일 선정 시,
'그냥' 고르면 안되고, 적어도 나만의 이유를 구조화하여 갖고 있어야 한다.
그 연습을 쭉쭉 해 나갈 것!
📌프로덕트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서는
① 무엇이 유니크하고 일관된 톤앤매너를 만드는지 생각하고,
② 언어 <-> 비주얼로 전환하는 연습 하기 (선정한 키워드를 어떻게 표현하지?)
예를 들어, 키워드로 '캐주얼함'을 꼽았다면 <-> 이를 어떻게 비주얼적으로 표현할 것인가 연구해야 함.
--> 브랜드 보이스랑 무드보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레퍼런스를 많이 찾아보기!
이때, (레퍼런스 참고 시 Tip!) 기존의 사용자를 만족할 수 있는 시중의 키워드 '하나' 가져오고 + 그 안에서도 나(서비스)만의 유니크한 키워드를 하나 찾아보기.
이 모든 것을 하는 이유는, 컨셉구상 잘 해야하기 위함이다. 방법론과 형식에 치우치지 말 것!
'UXUI design > 회고・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0617 학습일지 (1) | 2024.06.17 |
---|---|
[WIL] 0614 주간회고 (0) | 2024.06.14 |
[KPT] 필수 과제①,② - 회고. (0) | 2024.06.12 |
[TIL] 필수과제① (0) | 2024.06.11 |
[study] 음식 배달/ 외식 시장을 타깃하는 한 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0) | 2024.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