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design/회고・학습일지

[WIL] 0614 주간회고

 

FACTS(사실, 객관)

- ① 디자인씽킹 프로세스(5단계)를 활용해 음식 배달/외식 시장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② 디자인 원칙을 활용한 레퍼런스 분석을 진행했다. 이때 음식 배달/외식 서비스에 경험이 있는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아서 주1~2회 배달 음식을 시켜먹는 지인을 만나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다. 


FEELINGS(느낌, 주관) :

-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혼자서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관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인터뷰 진행해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명을 인터뷰 해도 이렇게 색다른데, 5명 정도 제대로 인터뷰 해보면 정말 좋은 자료들이 되겠다 싶었다. 

- 위 과제를 처음 받았을 때는 머릿속에 ???가 가득했는데, 이해될 때까지 읽고 또 읽고 정보 모아보고 마침내 이해되는 과정을 지나서 '문제 정의- 솔루션' 싸이클을 한바퀴 돌았을 땐 너무 뿌듯했다. 

- 과제를 제출하고도 해결되지 않은 지점이 있었는데 튜터님 찾아가서 답변을 들었을 때 정말 .. 뇌가 확장되는 느낌(?)을 받았다. 문제가 해소되는 것 같았고 본질을 짚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FINDINGS(배운 것)

-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질문 등의 방법으로 꼭 해소하고 넘어가기.

- 내가 하는 고민을 다른 팀원도 고민하고 있을 수 있다! -->  문제를 공유하고, 고민한 후 스스로 터득하거나 질문을 통해 깨달은 바가 있다면 인사이트를 나누는 것이 모두에게 좋다. 

- [문제정의 - 솔루션]의 과정에서 '어떻게 불안함을 덜어줄 수 있지' 그리고 '목적 달성하는 데 뭐가 불편하지' 를 항상 고민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FUTURE(미래)

- 위 관점을 탑재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그렇게 생각하려고 노력하기! 

- 프로젝트 진행할 때, 조금 귀찮더라도 이번에 배운 내용(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단계를 스킵하지 말고, 하나씩 적용해보기. 정직이 살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