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해 음식 배달/외식 시장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 사용자
- 내가 만들 제품을 쓰고 있는 (혹은 쓰게 될) 사용자에게 공감해 봅시다.
-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주요 사용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 문제
-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사용자는 어떤 문제를 겪고 있나요?
- 어떻게 문제를 발견했고, 왜 문제라고 생각했나요?
-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
- 음식 배달/외식 시장의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솔루션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나요?
디자인 씽킹이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디자이너는 왜 디자인씽킹을 배워야 할까?
디자인은 아이디어를 눈에 보이는 것으로 만드는 일이다.
회사에서 일을 한다는 건 1) 빠른 시간에 2) 논리적, 현실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기에,
디자인씽킹 즉, 아이디어를 빠른 시간에 논리적, 현실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씽킹 1단계 - 공감하기
가장 먼저, 사용자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에 UX/UI 디자이너는 끈질기게 사용자를 조사하고, 분석해서 더 많은 사용자가 제품을 잘 쓸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사용자를 이해하는 시작점이 바로 공감하기다.
공감하기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 A-E-I-O-U 관찰법
- 공감지도 (Empathy Map)
- 인터뷰 (참고문서 : https://designkit.skcc.com/Interview-1)
디자인씽킹 2단계 - 문제 정의하기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문제 정의 후 다음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 무엇이 문제인가?
- 그것이 왜 문제인가?
- 풀어야 할 문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인가?
문제 정의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 정보를 무작위로 최대한 많이 수집한 다음에 유사한 그룹으로 묶어서 결과를 정리하는 기법이다.
활용 방법 -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적는다. 관련한 정보를 포스트잇에 다양하게 적는다. 그런 다음, 관련성이 높은 것끼리 묶는다. 유사성, 상관성을 고려하여 그룹화한 뒤 그룹의 타이틀을 적어본다. 마지막으로 그룹화한 결과를 살펴보면서 인사이트를 정리한다.
- 페르소나 (참고문서 : https://designkit.skcc.com/Persona )
- 5 Whys
: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5번의 질문을 반복해 보는 기법
- 사용자 여정 지도 (참고 문서 : https://designkit.skcc.com/JourneyMap )
디자인씽킹 3단계 - 아이디어 발산하기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위 1~3단계의 싸이클 [문제정의 - 솔루션]을 계속 번복하면서 문제를 바라보는 힘을 기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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