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 design/project

[알바천국 개선] 채용사이트 분석_원티드

원티드 분석 이유 간략히 작성.

알바천국 포함한 많은 알바생들은 상세공고에서 현장의 상황, 현실적인 부분을 알 수 없다는 것이 페인포인트 그들에게 페인포인트로 작용한다. 현장의 분위기, 공고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현실적인 상황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지나간 경험자들의 '후기'다. 

실제로,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 리뷰를 확인해보는 수가 10명 중 7~8명에 달한다. 그 이유는 '나와 잘 맞는 알바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하지만 리뷰를 작성하는 이는 10명 중 2명에 이를 뿐이다. 그 두명이 리뷰를 작성하는 목적은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 위함'의 이유에서 였다. (실제 인터뷰를 통해 유저의 보이스를 들었을 때도 위 설문 통계의 내용과 유사했다.)

 

'알바생이 후기를 남긴다면 경험을 알려주는 것 만으로 다른 알바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세웠다.

 

도움이 되는 것은 리뷰를 남기는 알바생들의 마음인 것은 분명하나, 대부분의 알바생들을 (10명 중 약 8명) 움직일 원동력은 되지 못한다. 

어떤 것이 있을 때 그들이 자발적으로 후기를 남길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튜터님의 아이디어로, '원티드'가 언급됐다. 그들은 왜 그토록 후기를 '자발적으로' 남기려고 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찾기위해 분석한다. 

 


 

 

원티드 리브랜딩의 이유

1. 확장된 기업의 스케일과 비전을 담지 못하는 BI

원티드는 더이상 '기업과 구직자를 추천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로만 정의할 수 없게 되었다. HR의 전 영역을 아우르며 다양한 사업적 시도를 하고 있기에 기존 심볼로는 원티드를 전부 설명하기 어렵다. 

2. 타 브랜드와의 시각적 유사성 

기존 심볼의 형태나 컬러가 다른 디자인과 유사성을 띠기 쉬운 형태. 새로운 BI를 구축하고 선도하는 이미지를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고, 결론적으로 심볼의 모양과 컬러 모두 완전히 새롭게 바꾸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 

3. 우리조차 애용하지 않는 심볼 

 

 

숱한 고민 끝에 완성된 원티드의 새로운 심볼, 그 의미

원티드를 통해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나다운 커리어를 유연하게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겠다는 메시지. 

 

 

 

일하는 사람들의 모든 가능성 

원티드는 다양한 일의 가치를 존중하며, 더 나아가 일하는 사람들의 모든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커리어 슈퍼앱 서비스. 그동안 개별 앱이나 웹페이지로 제공되던 다양한 커리어 서비스를 원티드 하나로 모아 사용성을 높이고 AI 기반의 커리어 서비스를 강화했다.

 

- 이력서를 리뷰하고 합격률이 높은 포지션을 찾아줌. 가끔은 면접 제안까지 ! 

 

- 일하면서 필요한 실전 스킬, 주니어 맞춤 취업 컨설팅 등을 제공 

 

- 커리어 이야기를 업계 동료들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공간

 

 

출처 : 원티드 블로그 

 

원티드 블로그

더 큰 가능성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blog.wantedlab.com

 

 

느낀점 : 원티드가 구직자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찾아내 커리어 목표를 실현하기까지의 모든 과정 속에 함께하겠다는 메세지가, BI 부터 다양한 프리온보딩을 통해 확실하게 전달된다. 

 


 

 

여전히 유저들에게 센세이션한 원티드의 상품 : 지인 추천 기반의 채용확정형 상품 

 

보이스 : 

"지인 추천 보상금 제도가 원티드를 통해서 이직하게 만드는 후킹포인트가 되는 것 같다. 내가 이직하지 않더라도 그 기업에 맞는 지인을 추천해주는 것만으로도 이득을 취할 수 있다니 ! "

 

 

끄적끄적.